본문 바로가기

잡담

올림픽 불만 1 - 남북 공동 입장 무산

13 AUG 2008

 남북 공동 입장이 시작된 것은 시드니 올림픽이라고 한다. 즉 2000년부터 시작하여 9번 진행되었다고 한다. 동계올림픽,아시안 게임등을 포함하여 크고 작은 대회 공동입장하였지만 8년만에 결별하게 되었다. 책임이 누구에게 있던지, 남북관계가 후퇴한 것은 분명한 사실이다.

 내 기억에 탁구 단일팀이 이루어져 우승한 기억이 있고, 축구 단일팀도 이루어진바 있다. 1991년 일본 지바에서 열린 대회였는데, 여자의 경우 중국을 이겨 우승했다. 당시 노태우 정권하였는데도 북방외교를 중심으로 남북관계가 좋아지고 있었을 것이다. 그때 청소년 축구 단일팀이 구성되어 8강에 진출했던 것으로 기억된다. 그때 한반도기로 응원했던 기억이 난다.

 당분간 남북 관계가 호전될 기미는 보이지 않지만, 또 정치란 것이 또 좋아질 수도 있을 것이다. 하지만 8년동안 관습처럼 진행되었던 것이 중단된 것은 엄청난 후퇴인 것이다. 여러가지 남북 관계가 좋지 않아 안타깝다. 아무쪼록 좋은 일이 생기길 바라고, 정부 당국도 열성을 다해 주기를 바란다.

 짤방으로는 처음으로 남북 공동입장을 한 사진이다. 정은순은 내가 좋아했던 선수였는데, 웃는 모습이 멋진 선수이다. 그리고 항상 웃는 선수이다.

 

 

28 DEC 2015

남북 관계에 대해서는 정치적인 행위이므로 일반인으로 정책이 옳다 틀렸다라고 말하기는 어렵다. 하지만 2000년에 시작되어 관행으로 이루어지던 남북 공동 입장이 결국 2008년 올림픽부터 무산되었다. MB 정권의 남북 정책에 대해서 이야기해주는 대표적인 사건이다.

이번 정권에서는 어떤 형태로 남북관계가 이루어질지 모르겠다. MB 정권에서도 남북 정상회담 관련하여 뒷 이야기가 많았다. 결국 남북 정상회담은 이루어지지 않았다. 하지만 이번 정권에서 고도의 정치적 행위로 남북 정상회담과 공동성명이 나올 수도 있을 것이다. 어쨌던 2008년 베이징 올림픽때부터 남북 공동 입장이 사라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