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Book

아나키즘 - 하승우

4 MAY 2010

 

아나키즘은 반강권주의, 부당한 권위에 저항하는 것

 

 아나키즘에 대해서 아니키즘이 무엇이고, 아나키즘의 아시아적 철학적 배경과 세계에서의 아나키즘이 나타나는 역사와 아나키즘의 역사적인 인물과 책들, 그리고 아나키즘의 변화와 현대에서의 아나키즘등을 통틀어 짧은 한권으로 엮은 책이다. 아나키즘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보려면 좋은 책으로 보인다.

 

 아나키즘이 동양(일본)에서 수입될 때, 무정부주의로 불리기 시작하여 대세가 되었으나, 아나키즘 진영에서는 무정부주의 보다는 <반강권주의>가 더 바람직한 뜻이라고 한다. 아나키즘 자체가 국가와 정부를 거부하는 것은 맞는 말이지만 그것은 부당한 권위라고 생각해서 그런 것이고, 당연히 다른 식의 부당한 권위에 저항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나키즘의 동양적인 배경에 대해서 설명하고 있다. 그리스의 선장이 없는 선원에서 어원이 출발했다고 하나, 동양적으로는 맹자의 백성의 소중함과 잘못된 군주를 바꿀 수 있다는 사상과, 노자의 작은 국가론과 약팽소선의 정신과 평화를 외치고 실천했던 묵가의 정신을 아나키즘의 동양적인 배경으로 소개하고 있다.

 

 서구에서 아나키즘의 시작은 고드윈으로 볼 수 있으며, 아나키스트가 원래 프랑스 혁명에서 정권을 장악한 당이 반대파를 질서와 혼란을 일으키는 자로 부르기 시작해서 였다. 이렇게 나쁜 뜻으로 시작했지만 프루둥에 의해서 아나키즘을 좋은 뜻으로 바꾸어 놓았다. 프루둥은 <소유란 무엇인가?>를 통해 소유=도독질 이라는 혁명적인 발언을 한다. 필요이상의 노동이 아니라, 정해진 양만큼의 노동을 주장하고, 공유제는 강자에 대한 약자의 착취로 반대하고 무제한의 축척을 하는 자본주의와 인간의 평준화를 공산주의에 대해서도 반대한다.

 

 바쿠닌에 의해서 아나키즘 사상이 이어지는데, 바쿠닌은 프롤레타리아 독재에 대해서 반대한다. 바쿠닌은 파괴의 충동이 창조의 충동이다라는 사상으로 대중의 폭력적인 저항을 인정한다. 이는 프루둥의 점진적인 변화와는 차별화된다. 이어  크로포드킨을 들 수 있는데, 그는 상호부조론을 통해 협력과 연대가 인류를 이끌어 온 힘이며 엘리트가 아니라 평범한 사람으로 부터 나온다는 것을 주장했다. 그는 대의민주주의는 중간계급만이 잘 되는 것이라며 이를 거부했다.

 

 아나키즘의 현대적 의미는 생협과 대안지역공동체를 통해서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협력과 연대를 가치로 삼으로 부당한 권위에 저항하는 것으로 작은 공동체가 아나키즘의 지향이며 이것은 생협이나 지역공동체의 정신적 기반으로 존재할 수 있으며, 자연과 인간이 함께 살아가며 인간 존중의 정신이므로 생태적인 바름으로 환경운동 등에 적용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책을 읽으면서 그동안 아나키즘에 대해서 가졌던 두가지 정리 안되던 극단적인 양극을 어느정도 정리해 볼 수 있었다. 극단이란 한 편으로는 테러리스트란 것과 마음이 따뜻하여 권력을 가지고 못하고 자본주의와 사회주의 양쪽에서 배척당한 힘 없이 마음이 따뜻한 존재란 것인데, 양쪽 속성을 가지고 있으며, 이것은 그것을 받아들인 사람마다 당연하게 다르게 나타난 것일 것이다. 그리고 지도자와 권위를 거부하고 민중의 힘을 믿는 이상주의에 가까우므로 결코 큰 힘이 될 수도 있고, 그만큼 영향력을 크게 줄 수 없는 한계도 느낄 수 있다.

 

 아나키즘이 산업화에 반대하고 보수적인 면에서 그냥 지금 살던대로 잘 살겠다는 소박한 면을 가지고 있고, 자본주의와 공산주의의 국가주의에 대해 모두 반대하면서 조직을 거부하는 특징이 있어 이 자체로는 성공하기 어렵겠지만, 사회가 발전하고 산업화와 국가주의로 나갈 수록 아나키즘이 자칫 한쪽으로만 기울 수 있는 빈틈을 채워 줄 수 있을 것 같다. 국가주의가 강조될 수록 국가주의의 반대인 인권에 대해서도 생각해야 하고, 지방분권 자치, 이웃과의 연대등을 더욱 생각해 볼 일이다.

 

 

19 OCT 2020

 

아나키즘을 무정부주의로 번역함으로 잘못 이해하게 된다. 반강권주의로 번역되는 것이 맞다.

아나키즘은 프랑스 혁명에서 주류파에 의해 안 좋은 의미로 시작하였으나, 여러 철학자들에 의해 의미가 변하였다.

 

아나키즘은 권위와 리더를 부정함으로 강력한 힘을 가진 사상이 되기는 어렵다. 하지만 자본주의와 국가주위가 주류인 세상에서 보완재로 충분히 가치가 있는 사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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