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Book

나, 황진이

31 JUL 2006

2003년에 책이 나왔는데 어느 사이에 절판인가?
그때는 몰랐는데 불멸의 이순신으로 유명한 작가이다.
또한 출판사인 푸른역사의 책은 신뢰할 만하다.

(홍석중의 황진이나, 전경린의 황진이가 있는 것을 보니 유명한 소재인긴하다.
두분의 작품을 읽지는 않았다.)



인간탐구 - 황진이
- 그 동안의 풍문를 불식하며

깔끔한 소설이다.
황진이의 출생부터 사망에 이르기까지 일대기를 황진이가 쓰는 편지형태로 잘 엮어놓았다. 우리가 알고 있던 하나 하나의 풍문들이 너무나 단편적이었고 오해있음을 알 수 있다.

황 진이의 출생이 하나의 핵심 이슈임에 분명하다. 황진이가 양반집 규수로 어떠한 이유로 해서 기생이 된다. 이것이 종래의 이야기이다. 역시 드라마로서는 이 설정이 맞기는 하겠다. 하지만 실제로는 김탁환이 설정한 양반이 아닌 기생의 딸이 더 설득력이 있어 보인다. 논리적이다. 또한 자료에 있어서 타당성을 부여한다.(별도의 책으로 나왔지만 읽지 않았다.)

사실 난 그동안 알고 있는 몇편의 시조와, 에피소드를이 전부였는데, 배창호의 황진이에서 다소 충격을 받았다. (마지막에 황진이가 죽나? 안죽나?도 궁금했었고.)
너무 황진이의 결말이 비극적이고 상상할 수 없는 쪽으로 전개되었기 때문이다. 그땐 실망했었는데, 오히려 그 내용이 더 좋은 것 같다.

이 책은 논리있게 황진이의 출생과 유년시절,청년시절,장년시절등을 보여준다. 또 황진이가 진정으로 사랑한 사람과 그의 스승 서화담(서경덕)과의 관계도 잘 설득력있게 보여준다.

작가의 자료 탐구와 풍성한 주석에 감사한다.



12 AUG 2015

처음 읽은 김탁환의 소설이다. 그저 젊은 작가이고 고증에 열심히 찾아 하는구나 생각이었다. 그래서 다른 황진이보다 더 나은 느낌이였다. 그리고 문학 출판사가 아닌 역사 출판사 푸른역사에서도 나온 것도 재미있었다.

그의 장편 소설 이순신은 보지 않을 것 같고, 백탑파 시리즈는 보려고 했었는데 아직 인연이 없다.

'Book' 카테고리의 다른 글

아랍인의 눈으로 본 십자군 전쟁  (0) 2015.08.13
오국사기  (0) 2015.08.13
봄날  (0) 2015.08.12
아내가 결혼했다  (0) 2015.08.11
미실  (0) 2015.08.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