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잡담

국방부의 고교 교과서 한국 근·현대사 개선 요구

18 SEP 2008

국방부에서 역사교과서 수정을 요구했는데 표로 한번 만들어 보았다.

현 교과서 국방부 권고 혹은 요구 사항
  “대규모 좌익세력의 반란 진압 과정 속에 주동세력의 선동에 속은 양민들도 다수 희생된 사건”
“1947년 3·1절 기념식 뒤 시가행진을 하던 군중에게 경찰이 발포한 사건이 4·3 사건에 큰 영향을 주었다” “공산당 조직이 배후에 있고 경찰 발포는 군중 투석에 따라 시작됐는데, 발포 사실만을 지적해 사건을 왜곡시키고 있다”
   
“전두환 정부는 권력을 동원한 강압정치를 하였다” “전두환 정부는 민주와 민족을 내세운 일부 친북적 좌파의 활동을 차단하는 여러 조치를 취하지 않을 수 없었다”
‘전두환 정부의 강압정치와 저항’  ‘전두환 정부의 공과와 민주화세력의 성장’
“반공정책을 친일파 처리문제보다 더 중요하게 생각했던 이승만 정부는 반민특위 활동에 협조적이지 않았다” “이승만 정부는 친일반민족자에 대한 처벌법을 만들어 559명을 조사하고 38명에게 유죄판결을 내렸다. 그러나 사회안정과 반공체제가 시급해짐에 따라 철저한 처벌로 가지 못했다”
‘이승만 정부의 독재화’ ‘자유민주주의 체제를 확립시킨 이승만 대통령’
‘헌법 위에 존재하는 대통령’ ‘민족의 근대화에 기여한 박정희 대통령’
 

 출처: http://news.khan.co.kr/kh_news/khan_art_view.html?artid=200809180223085&code=940401

 

12 JAN 2016

한국사 교과서에 대한 논란이 2008년에 있었다. 국방부에서 교과서의 내용을 바꿔달라고 한 내용이다.

현 정권에서 시작한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는 이미 진행 중이다. 빠르면 올 해 안에 내용을 볼 수 있을 것 같다. 어떤 내용으로 나올 지 우려스럽다. 나는 한국사 교과서 국정화에 반대한다.